πŸ“’ 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등둝λͺ…μ˜λ³€κ²½, λ³΅μž‘ν•¨μ€ 이제 그만! 맀우 μ‰¬μš΄ μ΄ˆκ°„λ‹¨ κ°€μ΄λ“œ πŸš—

πŸ“’ 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등둝λͺ…μ˜λ³€κ²½, λ³΅μž‘ν•¨μ€ 이제 그만! 맀우 μ‰¬μš΄ μ΄ˆκ°„λ‹¨ κ°€μ΄λ“œ πŸš—

πŸ“Œ λͺ©μ°¨

  1. 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λͺ…μ˜λ³€κ²½, μ™œ ν•„μš”ν• κΉŒμš”?
  2. λͺ…μ˜λ³€κ²½ μ „, μ΄κ²ƒλ§Œμ€ κΌ­ ν™•μΈν•˜μ„Έμš”! (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)
  3.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λͺ…μ˜λ³€κ²½ 방법 1: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ν†΅ν–‰λ£Œ ν™ˆνŽ˜μ΄μ§€ 이용
    • 3.1. λͺ…μ˜λ³€κ²½ μ‹ μ²­ 경둜 및 접속 방법
    • 3.2. 온라인 λͺ…μ˜λ³€κ²½ 절차 (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ꡬ뢄)
    • 3.3.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 μ—…λ‘œλ“œ 및 μ΅œμ’… 확인
  4.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λͺ…μ˜λ³€κ²½ 방법 2: νœ΄κ²Œμ†Œ λ˜λŠ” μ˜μ—…μ†Œ λ°©λ¬Έ μ‹ μ²­
    • 4.1. λ°©λ¬Έ 신청이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
    • 4.2. λ°©λ¬Έ μ‹œ ꡬ비해야 ν•  μ„œλ₯˜
    • 4.3. ν˜„μž₯ 처리 절차 및 μ†Œμš” μ‹œκ°„
  5. λͺ…μ˜λ³€κ²½ μ™„λ£Œ ν›„, λ°˜λ“œμ‹œ 점검해야 ν•  사항
  6. 자주 λ¬»λŠ” 질문(FAQ) 및 팁

1. 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λͺ…μ˜λ³€κ²½, μ™œ ν•„μš”ν• κΉŒμš”?

ν•˜μ΄νŒ¨μŠ€ λ‹¨λ§κΈ°λŠ” μ°¨λŸ‰κ³Ό μš΄μ „μžμ˜ 정보λ₯Ό μ—°λ™ν•˜μ—¬ μžλ™μœΌλ‘œ ν†΅ν–‰λ£Œλ₯Ό κ²°μ œν•˜λŠ” νŽΈλ¦¬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°¨λŸ‰μ„ μ€‘κ³ λ‘œ κ΅¬λ§€ν–ˆκ±°λ‚˜, κ°€μ‘±/지인 간에 단말기λ₯Ό μ–‘λ„λ°›μ•˜μ„ 경우, 단말기에 λ“±λ‘λœ λͺ…μ˜μ™€ μ‹€μ œ 이용자의 λͺ…μ˜κ°€ μΌμΉ˜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°œμƒν•©λ‹ˆλ‹€. λͺ…μ˜κ°€ μΌμΉ˜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ν†΅ν–‰λ£Œ λ―Έλ‚© λ°œμƒ μ‹œ ν˜Όλž€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있고, 단말기 κ΄€λ ¨ μ„œλΉ„μŠ€(예: 였λ₯˜ λ°œμƒ μ‹œ AS, 단말기 정보 λ³€κ²½ λ“±)λ₯Ό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΄μš©ν•˜λŠ” 데 μ œμ•½μ΄ λ”°λ₯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μ°¨λŸ‰ μ–‘μˆ˜λ„ μ‹œ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„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이전 μ†Œμœ μ£Όμ—κ²Œ ν†΅ν–‰λ£Œ κ΄€λ ¨ κ³ μ§€μ„œκ°€ λ°œμ†‘λ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단말기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€ μ°¨λŸ‰ μ†Œμœ κΆŒ 변동 μ‹œ ν•„μˆ˜μ 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 ˆμ°¨μž…λ‹ˆλ‹€.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€ 생각보닀 맀우 κ°„λ‹¨ν•˜λ©°, λŒ€λΆ€λΆ„ 온라인으둜 μ†μ‰½κ²Œ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2. λͺ…μ˜λ³€κ²½ μ „, μ΄κ²ƒλ§Œμ€ κΌ­ ν™•μΈν•˜μ„Έμš”! (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)
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κΈ° 전에 λͺ‡ κ°€μ§€ 쀀비물을 κ°–μΆ”λ©΄ 훨씬 λΉ λ₯΄κ²Œ 절차λ₯Ό μ§„ν–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단말기 자체: λͺ…μ˜λ₯Ό λ³€κ²½ν•  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(OBU: On-Board Unit)
  • 컴퓨터/λ…ΈνŠΈλΆ 및 인터넷: 온라인 μ‹ μ²­ μ‹œ ν•„μˆ˜.
  • 단말기 μ—°κ²° 케이블: 단말기λ₯Ό 컴퓨터와 μ—°κ²°ν•˜μ—¬ 등둝 정보λ₯Ό μ—…λ°μ΄νŠΈν•  λ•Œ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(λŒ€λΆ€λΆ„μ˜ λ‹¨λ§κΈ°λŠ” USB 케이블을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)
  • 신뢄증(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): μ‹ λΆ„ 확인을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온라인 μ‹ μ²­ μ‹œμ—λŠ”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(ꡬ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)λ‚˜ νœ΄λŒ€ν° 본인 인증으둜 λŒ€μ²΄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°¨λŸ‰ 등둝증: 단말기λ₯Ό μƒˆλ‘œ 등둝할 μ°¨λŸ‰μ˜ μ°¨λŸ‰λ²ˆν˜Έμ™€ μ†Œμœ μž 정보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(ꡬ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) λ˜λŠ” 본인인증 μˆ˜λ‹¨: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ν†΅ν–‰λ£Œ ν™ˆνŽ˜μ΄μ§€ 접속 및 본인 확인 μ‹œ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βœ… 핡심: 단말기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€ λ‹¨μˆœνžˆ 단말기 μ†Œμœ μž μ΄λ¦„λ§Œ λ°”κΎΈ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단말기λ₯Ό μƒˆλ‘œμš΄ μ°¨λŸ‰ 정보와 1:1둜 λ§€μΉ­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ƒˆλ‘œμš΄ μ°¨λŸ‰ 정보(μ°¨λŸ‰λ²ˆν˜Έ, μ†Œμœ μž)κ°€ λͺ…ν™•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
3.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λͺ…μ˜λ³€κ²½ 방법 1: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ν†΅ν–‰λ£Œ ν™ˆνŽ˜μ΄μ§€ 이용

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˜ 90% 이상은 ν•œκ΅­λ„λ‘œκ³΅μ‚¬μ˜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ν†΅ν–‰λ£Œ ν™ˆνŽ˜μ΄μ§€(www.hipass.co.kr)λ₯Ό 톡해 온라인으둜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방법은 κ°€μž₯ λΉ λ₯΄κ³  κ°„νŽΈν•©λ‹ˆλ‹€.

3.1. λͺ…μ˜λ³€κ²½ μ‹ μ²­ 경둜 및 접속 방법

  1. ν™ˆνŽ˜μ΄μ§€ 접속: 포털 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‘κ³ μ†λ„λ‘œ ν†΅ν–‰λ£Œ ν™ˆνŽ˜μ΄μ§€’ λ˜λŠ” ‘ν•˜μ΄νŒ¨μŠ€’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μ—¬ μ ‘μ†ν•©λ‹ˆλ‹€.
  2. 둜그인: 양도인(κΈ°μ‘΄ λͺ…μ˜μž) λ˜λŠ” μ–‘μˆ˜μΈ(μƒˆ λͺ…μ˜μž)의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(ꡬ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)λ‚˜ κΈˆμœ΅μΈμ¦μ„œ λ“±μœΌλ‘œ 본인 인증 ν›„ λ‘œκ·Έ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  3. 메뉴 이동: 보톡 ‘ν•˜μ΄νŒ¨μŠ€’ λ˜λŠ” ‘단말기 등둝’ λ©”λ‰΄λ‘œ μ΄λ™ν•œ ν›„, μ„ΈλΆ€ λ©”λ‰΄μ—μ„œ ‘단말기 등둝/정보변경’ λ˜λŠ” ‘λͺ…μ˜ λ³€κ²½’ ν•­λͺ©μ„ μ°ΎμŠ΅λ‹ˆλ‹€.

3.2. 온라인 λͺ…μ˜λ³€κ²½ 절차 (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ꡬ뢄)

온라인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€ 크게 ‘양도’와 ‘μ–‘μˆ˜ 및 μž¬λ“±λ‘’ 두 λ‹¨κ³„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  • β‘  양도인(κΈ°μ‘΄ λͺ…μ˜μž)의 쑰치 – 단말기 ‘ν•΄μ§€’ λ˜λŠ” ‘μ‚¬μš© μ’…λ£Œ’ μ‹ κ³ :
    • 양도인은 μžμ‹ μ˜ λͺ…μ˜λ‘œ λ“±λ‘λœ 단말기λ₯Ό μ„ νƒν•˜κ³  ‘μ‚¬μš© ν•΄μ§€’ λ˜λŠ” ‘단말기 양도 μ‹ κ³ ’λ₯Ό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이 과정이 μ„ ν–‰λ˜μ–΄μ•Όλ§Œ μ–‘μˆ˜μΈμ΄ ν•΄λ‹Ή 단말기λ₯Ό μžμ‹ μ˜ λͺ…μ˜λ‘œ 등둝할 수 있게 λ©λ‹ˆλ‹€.
    • ν•΄λ‹Ή 단말기가 λ―Έλ‚© ν†΅ν–‰λ£Œκ°€ μ—†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ν•΄μ§€ μ²˜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β‘‘ μ–‘μˆ˜μΈ(μƒˆ λͺ…μ˜μž)의 쑰치 – 단말기 ‘μ‹ κ·œ 등둝’ λ˜λŠ” ‘λͺ…μ˜ λ³€κ²½’:
    • μ–‘μˆ˜μΈμ€ ν•΄μ§€λœ 단말기λ₯Ό μ€€λΉ„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단말기λ₯Ό 컴퓨터와 USB μΌ€μ΄λΈ”λ‘œ μ—°κ²°ν•©λ‹ˆλ‹€. (μ΄λ•Œ, 단말기 μ œμ‘°μ‚¬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관리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λ‚˜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‘단말기 μ—°κ²° ν”„λ‘œκ·Έλž¨’을 μ„€μΉ˜ν•΄μ•Ό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)
    • ν™ˆνŽ˜μ΄μ§€ λ©”λ‰΄μ—μ„œ ‘단말기 등둝/정보변경’을 μ„ νƒν•˜κ³ , ‘λͺ…μ˜λ³€κ²½’ λ˜λŠ” ‘μ–‘μˆ˜ ν›„ μ‹ κ·œ 등둝’을 μ„ νƒ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단말기 정보 확인: 컴퓨터에 μ—°κ²°λœ λ‹¨λ§κΈ°μ˜ 정보(예: OBU ID)λ₯Ό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½μ–΄μ˜΅λ‹ˆλ‹€.
    • μƒˆλ‘œμš΄ μ‚¬μš©μž 및 μ°¨λŸ‰ 정보 μž…λ ₯: μ–‘μˆ˜μΈμ˜ 이름, μ—°λ½μ²˜, 그리고 단말기λ₯Ό μž₯μ°©ν•  μƒˆ μ°¨λŸ‰μ˜ μ°¨λŸ‰λ²ˆν˜Έμ™€ μ°¨μ’… λ“±μ˜ 정보λ₯Ό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ž…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정보 μ—…λ°μ΄νŠΈ: μž…λ ₯된 정보가 단말기에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기둝되고 μ„œλ²„μ— λ“±λ‘λ©λ‹ˆλ‹€.

3.3.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 μ—…λ‘œλ“œ 및 μ΅œμ’… 확인

일반적인 양도/μ–‘μˆ˜ μ‹œμ—λŠ” 온라인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°¨λŸ‰ μ†Œμœ μ£Ό 정보λ₯Ό κ΅­ν† κ΅ν†΅λΆ€μ˜ 전산망과 μ—°λ™ν•˜μ—¬ ν™•μΈν•˜λ―€λ‘œ λ³„λ„μ˜ μ„œλ₯˜ μ—…λ‘œλ“œκ°€ ν•„μš” μ—†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법인 μ°¨λŸ‰μ˜ λͺ…μ˜λ³€κ²½, μƒμ†μœΌλ‘œ μΈν•œ λͺ…μ˜λ³€κ²½, λ˜λŠ” 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κ°„μ˜ 관계 증빙이 ν•„μš”ν•œ νŠΉμˆ˜ν•œ κ²½μš°μ—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„œλ₯˜λ₯Ό μŠ€μΊ”ν•˜κ±°λ‚˜ μ‚¬μ§„μœΌλ‘œ 찍어 μ—…λ‘œλ“œν•΄μ•Ό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양도/μ–‘μˆ˜ ν™•μΈμ„œ: 양도인과 μ–‘μˆ˜μΈμ˜ 인적 사항 및 양도 사싀을 증λͺ…ν•˜λŠ” μ„œλ₯˜ (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양식 λ‹€μš΄λ‘œλ“œ κ°€λŠ₯)
  •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 사본: μƒˆλ‘œμš΄ μ°¨λŸ‰ μ†Œμœ μ£Ό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Έ° μœ„ν•¨.
  • 가쑱관계증λͺ…μ„œ: κ°€μ‘± κ°„ μ–‘λ„μ‹œ.

βœ… μ΅œμ’… 확인: 등둝이 μ™„λ£Œλ˜λ©΄,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단말기 정보와 μ°¨λŸ‰λ²ˆν˜Έκ°€ μ–‘μˆ˜μΈ λͺ…μ˜λ‘œ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λ³€κ²½λ˜μ—ˆλŠ”μ§€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
4.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λͺ…μ˜λ³€κ²½ 방법 2: νœ΄κ²Œμ†Œ λ˜λŠ” μ˜μ—…μ†Œ λ°©λ¬Έ μ‹ μ²­

온라인 ν™˜κ²½μ— μ΅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, 단말기 μ—°κ²° 문제, ν˜Ήμ€ νŠΉμˆ˜ν•œ 상황(예: 곡동λͺ…μ˜ μ°¨λŸ‰, 상속 λ“±)으둜 인해 온라인 μ²˜λ¦¬κ°€ μ–΄λ €μš΄ κ²½μš°μ—λŠ” ν•œκ΅­λ„λ‘œκ³΅μ‚¬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μ˜μ—…μ†Œλ‚˜ μ£Όμš” νœ΄κ²Œμ†Œμ— μœ„μΉ˜ν•œ ν•˜μ΄νŒ¨μŠ€ μ„Όν„°/민원싀을 λ°©λ¬Έν•˜μ—¬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4.1. λ°©λ¬Έ 신청이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

  • 온라인 μ‹œμŠ€ν…œ 였λ₯˜ λ˜λŠ” 단말기 μ—°κ²° λΆˆκ°€: USB 포트 문제, 단말기 인식 였λ₯˜ λ“±μœΌλ‘œ 온라인 등둝이 λΆˆκ°€λŠ₯ν•  λ•Œ.
  • 특수 λͺ…μ˜λ³€κ²½: λ²•μΈβ†”κ°œμΈ κ°„ 양도, 상속, 곡동 λͺ…μ˜ λ“± λ³΅μž‘ν•œ μ„œλ₯˜ 증λͺ…이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.
  • κΈ΄κΈ‰ν•œ λ³€κ²½: λ‹Ήμž₯ κ³ μ†λ„λ‘œλ₯Ό μ΄μš©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λ° 온라인 μ²˜λ¦¬κ°€ λŠ¦μ–΄μ§ˆ 경우.

4.2. λ°©λ¬Έ μ‹œ ꡬ비해야 ν•  μ„œλ₯˜

λ°©λ¬Έ μ‹ μ²­ μ‹œμ—λŠ” μ‹ λΆ„ 확인 및 μ†Œμœ κΆŒ 증λͺ…을 μœ„ν•΄ μ˜¨λΌμΈλ³΄λ‹€ 더 λ§Žμ€ μ„œλ₯˜λ₯Ό 직접 μ§€μ°Έ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μ–‘μˆ˜μΈ 신뢄증: 본인 ν™•μΈμš©.
  • 단말기 자체: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단말기 정보 μ—…λ°μ΄νŠΈ ν•„μš”.
  • μƒˆ μ°¨λŸ‰μ˜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 사본: ν•„μˆ˜.
  • 양도인 신뢄증 사본 및 양도 ν™•μΈμ„œ: 양도인이 λ™ν–‰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경우 (양도 ν™•μΈμ„œλŠ” λ°˜λ“œμ‹œ μ–‘λ„μΈμ˜ μžν•„ μ„œλͺ… λ˜λŠ” 도μž₯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)
  • λŒ€λ¦¬ μ‹ μ²­ μ‹œ: λŒ€λ¦¬μΈ 신뢄증, μœ„μž„μž₯(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μžν•„ μ„œλͺ…), 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신뢄증 사본.

4.3. ν˜„μž₯ 처리 절차 및 μ†Œμš” μ‹œκ°„

  1. μ ‘μˆ˜: μ˜μ—…μ†Œ λ˜λŠ” ν•˜μ΄νŒ¨μŠ€ μ„Όν„° 민원싀을 λ°©λ¬Έν•˜μ—¬ ‘ν•˜μ΄νŒ¨μŠ€ 단말기 λͺ…μ˜λ³€κ²½’을 μš”μ²­ν•˜κ³  μ„œλ₯˜λ₯Ό μ œμΆœν•©λ‹ˆλ‹€.
  2. μ„œλ₯˜ 확인: 직원이 제좜된 신뢄증,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, 양도 ν™•μΈμ„œ 등을 κΌΌκΌΌν•˜κ²Œ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  3. 단말기 정보 μ—…λ°μ΄νŠΈ: 직원이 단말기λ₯Ό μ „μš© μž₯비에 μ—°κ²°ν•˜μ—¬ κΈ°μ‘΄ 정보λ₯Ό μ‚­μ œν•˜κ³  μƒˆλ‘œμš΄ μ°¨λŸ‰ 및 μ‚¬μš©μž 정보λ₯Ό 단말기에 κΈ°λ‘ν•©λ‹ˆλ‹€.
  4. 등둝 μ™„λ£Œ: μ 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λ³€κ²½ 사항을 λ“±λ‘ν•©λ‹ˆλ‹€.

πŸ’‘ μ†Œμš” μ‹œκ°„: ν˜„μž₯ 처리 μ‹œκ°„μ€ λŒ€κΈ° 인원 및 μ„œλ₯˜ 완벽도에 따라 λ‹€λ₯΄μ§€λ§Œ, μ„œλ₯˜κ°€ λͺ¨λ‘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λ˜μ—ˆλ‹€λ©΄ 보톡 10~15λΆ„ λ‚΄μ™Έλ‘œ μ™„λ£Œλ©λ‹ˆλ‹€.


5. λͺ…μ˜λ³€κ²½ μ™„λ£Œ ν›„, λ°˜λ“œμ‹œ 점검해야 ν•  사항

λͺ…μ˜λ³€κ²½ 절차λ₯Ό 마친 후에도 μ•ˆμ‹¬ν•˜μ§€ 말고, 단말기가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λŠ”μ§€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단말기 μž₯μ°© ν›„ ν…ŒμŠ€νŠΈ: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μ§„μž… μ‹œ ν•˜μ΄νŒ¨μŠ€ 차둜λ₯Ό μ‹€μ œλ‘œ ν†΅κ³Όν•˜μ—¬ 단말기가 μ°¨λŸ‰λ²ˆν˜Έμ™€ λ³€κ²½λœ λͺ…μ˜λ₯Ό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Έμ‹ν•˜κ³  κ²°μ œκ°€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ν™ˆνŽ˜μ΄μ§€ 정보 μž¬ν™•μΈ: κ³ μ†λ„λ‘œ ν†΅ν–‰λ£Œ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 μž¬μ ‘μ†ν•˜μ—¬ ‘단말기 등둝 정보 쑰회’ λ©”λ‰΄μ—μ„œ μ°¨λŸ‰λ²ˆν˜Έμ™€ μ‚¬μš©μž λͺ…μ˜κ°€ μ–‘μˆ˜μΈ μ •λ³΄λ‘œ μ •ν™•νžˆ λ°”λ€Œμ—ˆλŠ”μ§€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 κ²€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„ λΆˆ μΉ΄λ“œ 확인 (μ„ λΆˆ 단말기일 경우): μ„ λΆˆν˜• 단말기인 경우, 단말기에 μ‚½μž…λœ ν•˜μ΄νŒ¨μŠ€ μΉ΄λ“œ λ˜ν•œ λͺ…μ˜μžμ™€ 연관이 μžˆμ„ 수 μžˆμœΌλ‹ˆ,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©΄ μΉ΄λ“œ λͺ…μ˜λ³€κ²½ λ˜λŠ” μ‹ κ·œ λ°œκΈ‰μ„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(일반적으둜 μΉ΄λ“œλŠ” 단말기와 λ³„κ°œλ‘œ μ·¨κΈ‰λ˜λ‚˜, μ„ λΆˆ μΆ©μ „κΈˆ ν™˜λΆˆ 등을 μœ„ν•΄ 확인 ν•„μš”)

6. 자주 λ¬»λŠ” 질문(FAQ) 및 팁

  • Q: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„ μ•ˆ ν•˜λ©΄ μ–΄λ–»κ²Œ λ˜λ‚˜μš”?
    • A: λ‹¨λ§κΈ°λŠ” μž‘λ™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, 단말기 κ΄€λ ¨ λͺ¨λ“  μ„œλΉ„μŠ€(였λ₯˜ μ‹œ AS, ν†΅ν–‰λ£Œ λ―Έλ‚© κ³ μ§€μ„œ λ°œμ†‘ λ“±)κ°€ κΈ°μ‘΄ λͺ…μ˜μžμ—κ²Œ μ—°κ²°λ˜κ±°λ‚˜, ν–₯ν›„ 단말기 μ‚¬μš©μ— μ œμ•½μ„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°¨λŸ‰ μ†Œμœ μ£Ό λ³€κ²½ μ‹œ 14일 이내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„ ν•˜λŠ” 것이 μ›μΉ™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Q: 양도인이 ν•΄μ§€λ₯Ό μ•ˆ ν•΄μ€¬λŠ”λ°, μ–‘μˆ˜μΈ 혼자 등둝할 수 μžˆλ‚˜μš”?
    • A: μ›μΉ™μ μœΌλ‘œλŠ” μ–‘λ„μΈμ˜ ν•΄μ§€ μ ˆμ°¨κ°€ μ„ ν–‰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양도인과 연락이 λ‹Ώμ§€ μ•Šμ„ 경우, μ–‘μˆ˜μΈμ΄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¦κ³Ό 양도 사싀을 증λͺ…ν•˜λŠ” μ„œλ₯˜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˜μ—…μ†Œμ— λ°©λ¬Έν•˜μ—¬ κ°•μ œ ν•΄μ§€ 및 μ‹ κ·œ 등둝을 μš”μ²­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(이 경우, μ˜μ—…μ†Œ 방문이 ν•„μˆ˜μ΄λ©° μ„œλ₯˜κ°€ κΉŒλ‹€λ‘œμšΈ 수 있음)
  • Q: 무선(RF) 단말기인데도 컴퓨터에 μ—°κ²°ν•΄μ•Ό ν•˜λ‚˜μš”?
    • A: λ„€,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λ‹¨λ§κΈ°λŠ” 톡신 방식(적외선 IR, 주파수 RF)κ³Ό 관계없이 정보 λ³€κ²½ 및 μ—…λ°μ΄νŠΈ(DSRC 톡신λͺ¨λ“ˆμ˜ μ°¨λŸ‰μ •λ³΄ λ³€κ²½)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컴퓨터 연결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°κ²° 케이블은 단말기 κ΅¬μž… μ‹œ 제곡된 USB 케이블을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βœ… λͺ…μ˜λ³€κ²½ 팁: 단말기 등둝 λͺ…μ˜λ³€κ²½μ€ μ°¨λŸ‰ μ†Œμœ κΆŒμ΄ λ°”λ€” λ•Œ 단 ν•œ 번만 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°¨λŸ‰ μ†Œμœ μžκ°€ λ°”λ€Œμ§€ μ•Šλ”λΌλ„ μ°¨λŸ‰λ²ˆν˜Έκ°€ λ°”λ€” λ•Œ(예: μ°¨λŸ‰ ꡐ체 μ‹œ)도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•ŒλŠ” ‘단말기 정보변경’ 메뉴λ₯Ό μ΄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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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